본문 바로가기

2015/1123

[팟빵] 김용민의 조간브리핑 - 선거조작, 김어준의 파파이스, 부정선거, 총선, 시민의날개 [팟빵] 김용민의 조간브리핑 - 선거조작, 김어준의 파파이스, 부정선거, 총선, 시민의날개 김용민브리핑 일일 뉴스 브리핑 팟캐스트 http://www.podbbang.com 2015년 11월 30일(월) 충격적인 부정선거 선거조작의 미스테리 그리고 시민의날개 벌써 11월의 마지막 날이다. 이제 2015년도 12월 한 달만 남게 됐다. 조선일보 국제면 기사 하나 소개한다. “美 백화점 거리 '메리 크리스마스' 인사말 사라진다” 이것이다. ?가장 기독교적인 나라로 꼽히는 미국에서 '메리 크리스마스' 란 연말 인사가 사라지고 있다. 대신 '즐거운 휴일(Happy Holidays)'이나 '새해 복 많이(Season's Greetings)' 등의 인사 가 주류를 장악했다. 수니파 급진 무장 세력인 이슬람국가(IS.. 2015. 11. 30.
[팟빵] 김용민의 조간브리핑 - 헌제의 월권, 이재명, 통진당해산, 복면가왕 [팟빵] 김용민의 조간브리핑 - 헌제의 월권, 이재명, 통진당해산, 복면가왕 김용민브리핑 일일 뉴스 브리핑 팟캐스트 http://www.podbbang.com2015년 11월 27일 (금) 오늘은 한겨레 “법원도 ‘월권’으로 본 헌재의 ‘의원직 상실 결정’”이란 제목의 사설 소개해드리며 시작한다.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에 따라 이현숙 전북도 의원을 퇴직시킨 것은 부당하다는 판결이 전주지법에서 나왔 다. 앞서 헌재는 통진당 해산과 함께 당 소속 국회의원의 의 원직 상실까지 결정했는데, 헌법과 법률에 명시적 근거가 없 어 월권이라는 비난을 받은 바 있다. 공직선거법 192조 4항은 비례대표 국회의원과 지방의원은 원 칙적으로 소속 정당이 해산돼도 의원직을 유지하도록 규정돼 있다. 그런데 중앙선관위.. 2015. 11. 27.
[팟빵] 김용민의 조간브리핑 - 오마이뉴스, 경향신문, 한겨레 [팟빵] 김용민의 조간브리핑 - 오마이뉴스, 경향신문, 한겨레 김용민브리핑 일일 뉴스 브리핑 팟캐스트 http://www.podbbang.com 2015년 11월 26일 (목) 팟캐스트 '장윤선의 팟짱'이 도올 김용옥 교수와 함께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를 놓고 '긴급' 공개방송을 열었다. 오늘은 한국일보에 실린 이진송 ‘계간홀로’ 발행인의 칼럼 “복면시위왕, 그런 거 없다” 일부 내용 소개하며 시작한다. 폭력 시위를 막기 위한 일명 ‘복면 금지법’ 발의까지 나오면 서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단지 얼굴을 가렸다는 이유로 시 위대와 IS를 비유한 것은 1차원적이다 못해 실패한 은유인데, 맥락이 달라도 너무 다르기 때문이다. 시위에서의 복면은 초 상권을 보호하고 캡사이신을 막을 최소한의 장치이다. 시민에 게는.. 2015. 11. 26.
김대중, 노무현, 이재명, 유시민, 백기완, 김영삼 그리고 [팟빵] 김용민의 조간브리핑 김대중, 노무현, 이재명, 유시민, 백기완, 김영삼 그리고 [팟빵] 김용민의 조간브리핑 김용민브리핑 일일 뉴스 브리핑 팟캐스트 http://www.podbbang.com 2015년 11월 살인진압 규탄 및 백남기 농민 쾌유 기원 촛불문화제 매일 저녁 7시 서울대병원 앞(대학로출구) 국정교과서 유시민 마지막발언 오늘은 “상도동계엔 있지만 친박계엔 없는 것”이라는 제목의 한겨레 박찬수 논설위원 칼럼을 인용하면서 시작한다. “1991년 5월 김영삼 민자당 대표최고위원은 신경식 의원을 비서실장으로 임명했다. 그는 노태우의 민정계였다. 3당 합당 1년이 지나도록 당의 화학적 결합이 이뤄지지 않자 내린 조 치였다. 때는 무전기만한 모토롤라 휴대폰이 막 국내에 들어 왔을 무렵이었다. 한번은 차 안에서 와이에스가 최형.. 2015. 11.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