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바라보기

불교 조계종 ‘조선일보’ 거부 운동 돌입!

by bogosipn 2007. 10. 9.

불교 조계종 ‘조선일보’ 거부 운동 돌입!

불교 조계종 총무원이 2007년 10월 8일 전국 사찰에 <조선일보>구독 거부 방침을 내려보내는 등  조선일보 구독 거부 운동에 본격 착수했다.  총무원은 법회와 행사 때 조선일보 구독 거부 운동의 의미를 알리는 홍보물을 나눠주며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전국 2300여개 소속 사찰과 개인신도들도 구독을 거부하고 결과를 총무원에 알리도록 했다. 총무원은 사찰과 신도들에게 배달된 <조선일보>를 거둬 조선일보사 본사로 반송하기로 했다. 조계종 소속 사찰들은 총무원의 지침에 따라 이날 일제히 '조선일보 구독 거부 현수막'을 내걸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찰앞에 내걸린 조선일보 거부 현수막


총무원은 구독 거부 이유로 ‘부정한 돈을 지급받은 사찰이 신정아씨에게 사례비를 주었다’고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사찰 관련 인물? 변양균 고급 숙소 숙박비 누가’ 등 추측성 음해 보도를 했고 ‘월정사 문화재 보수비, 신정아와 관련된 것’이라는 등의 허위·왜곡 보도를 했다는 점을 제시했다.

조계종은 더불어서 태고종, 진각종, 천태종등 27개 종단이 참여한 '한국불교종단협의회'에도 조선일보 구독 거부 운동 동참을 요청하기로 했다. 차후 조선일보 거부 운동은 불교계 전체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불교계의 조선일보 구독거부운동이 어떻게 진행될지, 그리고 조선일보의 대응이 기대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