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아이프로슈머] 힘펠 터보747환풍기 체험기 (2) 설치편

by bogosipn 2011. 4. 12.
시간이 나는 주말쯤에나 '힘펠 터보747환풍기'를 설치할까 하다가 완성된 모습을 빨리 보고싶은 생각에 곧바로
설치를 감행했습니다! 재밌을것 같기도하고 잘설치 할 수 있을까 하는 작은 설레임으로 의기양양하게 욕실로 갔습니다. 넉넉잡아서 10분이면 끝나겠죠?~
 
그 런 데..... 이게 웬일입니까? 아파트 욕실에 붙어있던 환풍기는 천장안쪽에 콘센트가 설치되있어서 코드만 꼽으면 간단하게 전원연결이 끝날줄 알았는데 살펴보니 그냥 전선으로만 연결이 되어있는겁니다. 순간 당황하여 힘펠 본사로 전화문의를 하니 담당여직원분이 상냥하게 설명을 해주시더군요." 고객님 최근에 짓는 아파트는 전기법령이 강화되서 욕실천장에 콘센트가 설치되어 코드만 꼽으면 설치가 되도록 되어있지만, 이전에 지어진 아파트는 배선으로만 연결되어 있습니다. 배선을 잘라서 콘센트를 만든다음에 설치해보세요.".... 알겠다고 하고는 전화는 끊었지만 나같은 비전문가가 설치하다가 잘못해서 감전될 수 도 있고 위험할것같은데 관리소직원에게 부탁을 해볼까하다가 그냥 내손으로 해보자는결론을 내렸습니다.
(아래사진: 기존의 환풍기 커버를 벗기니 네모퉁이에 나사로 고정된걸 풀고나니 연통(배기구)으로 연결되어 있네요.
욕실천장 커버를 밀고 살펴보니 저멀리 알루미늄 연통과 전원배선이 보입니다...충격)
  

'다이소'에 가서 콘센트와 전선피복벗기는 공구를 각각 2천원에 구입해서 그냥 나올려다가 이것저것 저렴한게 많아서 하나씩 담았더니 결국 3만원 넘게 구입했다는...ㅎㅎ
(아래사진: 드라이버, 피복벗기는 공구(파란색손잡이), 설명서, 다이소에서 구입한 정원용장갑(감전예방용)^^)
기존 환풍기를 떼어내서 끝부분의 전선을 20cm정도 잘랐습니다. 콘센트에 전선을 연결해서 전원배선에 연결까지 마무리함...)

  
기존 환풍기를 제거하고 힘펠 터보747환풍기를 본격적으로 설치했습니다. 본체에서 슬라이드식으로 분리되는 마그네틱 댐퍼가 설치된 부분의 배기부분을 환기통(은색연통)에 끼워서 30cm짜리 고정클립으로 조여서 단단히 고정시킵니다. 여기서 아주 중요한 부분인데 환기통에 끼운 환풍기부품을 먼저 천장안쪽으로 완전히 밀어넣은후에 힘펠본체를 천장틀안에 밀어넣어서 부품낄 맞추어 끼우는 것입니다. (이해하기 어려우면 저밑에 설명서 사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나서 나사로 네귀퉁이를 고정시켰습니다. 뭔가 자세가 나오네요!

 

끝으로 덮개를 끼워주니 심플한 힘펠 747터보환풍기 설치가 마무리 됐습니다.
이제 잘작동하는지 점검할 차례~ 두두둥~~ 다행히 활기차게 환풍기가 작동합니다.
아래사진(좌하)을 보면 모퉁이에 초록색 불이 들어온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향을 피워서  배기성능을 점검해봤습니다. 보시다시피 연기가 환풍기위쪽으로 끌려올라갑니다.
사진을 미처 찍지못했지만 기존에 설치된 환풍기는 연기가 올라가는 속도도 느리고 충격적인것은 외기가 유입이 되서 연기가 안쪽으로 불규칙하게 불었습니다. 즉 환풍기가 돌아가는 상태임에도 외기를 차단할 장치가 없어서 외부에서 바람이 조금만 불어도 공기가 배출이 안되고 유입이되더군요.

'힘펠 747터보 환풍기' 총평: .
설치도 실제로 해보니 어렵지는 않았지만 마그네틱댐퍼가 있는 부분을 본체와 분리해서 연통에 먼저끼우고 설치를 하는 과정이 저같은 일반인들에게는 좀 어려울것 같습니다. 이부분에 대한 설명이 보강되면 좋겠네요.
 '디자인'과 '성능'면에서는 별다섯개 중 '4개반'을 줄 수 있을정도로 우수했습니다. 
배기성능도 힘차고 외기가 유입되는 마그네틱댐퍼가 설계된것도 돋보이는 부분이었습니다. 다만 살짝 아쉬운점은 성능이 강한만큼 기존환풍기보다는 소리가 약간 컸고, 전원을 끌때마다 마그네틱댐퍼가 닫히는 소리가 나는데 이부분도 조금만 개선하면 완벽한 제품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무엇보다 환기성능이 강력해서 화장실이 상쾌해졌고 올여름에는 곰팡이걱정도 덜것 같습니다. 체험기회를 주신 '힘펠'과 '아이프로슈머'에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