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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삶

금오 김홍경의 한의학 강론 요약

by bogosipn 2009. 6. 4.
이 글은 금오 김홍경의 한의학 강론을 요약한 글입니다!

1강 절대적 관념이 문제다

* 산수신산(酸收辛散) - 동의보감 - 신맛은 거두어 들이고 매운맛은 발산한다.

* 동양의학은 몸과 마음을 따로 보지 않는다.

* 망매해갈(望梅解渴) - 삼국지(조조 고사) -- 목마른 병사들이 신매실 이야기를 듣고 갈증을 풀었다는 이야기.


* 음양관(陰陽觀) ; 만물의 음과 양 2가지의 상대적 개념으로 보는 우주관

* 족수양담경(足少陽膽經) ; 몸의 양측을 지나 넷째 발가락으로 흘러가는 용기(勇氣)의 경락

* 내혁(內革) ; "자신의 내면(內面)을 개혁하자"는 명분

 

2강 공존감각의 개발

 

* 육장(六臟) - 간장, 심장, 비장, 폐, 신장과 심뽀(심포(心包))

* 육부(육부) - 담, 소장, 위, 대장, 방광, 삼초(三焦)

* 심포(心包) - 12경락중 하나로 의식과 기억의 창고로 작용

* 선지식(善知識) - 사람을 교화, 선도하는 덕이 높은 승려 또는 지식인

* 불이법(不二法) - 몸과 마음을 둘로 보지 않는 전체성(全體性)

* 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 - 셋째 손가락으로 흐르는 의식의 통로 경락


* 유체생리학 - 눈에 보이지 않는 인체를 인정하는 생리학

*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 - 새끼 손가락 안쪽으로 흐르는 감성리듬의 통로 경락

*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 - 눈 안쪽에서 시작해 척추 양쪽을 흘러 찬 기운과 공포의 감정을 주관하는 경락

* 오행(五行) - 동양이 우주 요소 사상으로 木火土金水임

* 제행무상(諸行無常) - 만물은 항상 변하여 같은 모습으로 정착하지 않는다.

 

3강 모든 것은 음양이 있다

 

* 담자중정지관 결단출언(膽者中正之官 決斷出焉) ; 쓸개는 중정의 기관으로 결단이 나온다.

* 불완불급(不緩不急) ; 늘어지지도 않고 급하지 않는 중용의 상태

* 두한족열(頭寒足熱) ; 머리는 차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하라.

* 건곤감리(乾坤坎籬) ; 건은 하늘, 곤은 땅, 감은 물, 리는 불을 뜻한다.

* 헤르만 보어하브 ; 네덜란드 화학자, 의사. 1738년 죽으면서 남긴 책에는 "머리는 차게 배는 따뜻하게 하라 그러면 의사가 할 일이 없을 것이다"라는 구절을 남겼다.


* 사암도인(舍岩道人) ; 허준, 이제마와 더불어 조선조 3대 의성. 석굴암에서 득도 사암이라 불리며, 사암침법 창시.

* 유심론적 경락학(唯心論的 經絡學) ; 12경락마다 그에 상응하는 12감정이 흐른다는 경락학.

* 민심천기 상응설(民心天氣 相應說) ; 민심과 천기의 기운은 서로 통한다는 설(예; 대입시험날 추움)

* 삼초경락(三焦經絡) ; 넷째 손가락으로 흐르는 기억의 망각 통로 경락.

* 식의(食醫) ; 음식의 의사, 세조의 "팔의론(八醫論)에서 심의(心醫)의 다음 단계의 의사를 말한다.

* 뚱뚱한 사람은 건조한 곳(극단적 예 ; 고비 사막)으로 이사하는 것이 좋다.

* 오행(五行)과 요일 ; 요일에 동양철학의 가장 중요한 원리인 음,양(日,月-해와 달)과 오행(火水木金土)이 담겨 있다.

* 원나라 식경(食經) ; 음식의 경전으로 음식에 대한 음양관이 담겨 있다. 병이 나거든 좋아하는 음식을 끈어 보고 싫어하는 음식을 먹어보라.

 

4강 병은 마음으로 고친다

 

* 생이지지(生而知之) ; 배우지 않고도 태어나면서부터 스스로 깨달음.

* 중심을 알려면 끝을 보면 알 수 있다.

* 외감내상(外感內傷) ; 질병 원인으로 환경 영향에서 발생되는 외감(外感)과 감정의 영향으로 발생되는 내상(內傷)이 있다.

* 현맥(弦脈) ; 마치 활 줄을 잡아 당긴 것 처럼 팽팽히 긴장된 맥(脈)

* 낙이불음 애이불상(樂而不淫 哀而不償) ; 즐거워하되 음탕하지 말며, 슬퍼하되 몸 상하게 말라. - 공자 -

* 심칠정지부침 의자의야(審七情之浮沈 醫者意也) ; 칠정의 뜨고 가라 앉음을 살펴야 의사의 뜻을 얻는다.

* 맥주 마신 다음날은 운동을 하고 매운 음식을 먹는다.

* 위빠사나(Vipassana) 명상 ; 남방 불교에 널리 선양된 마음을 관하는 수행법.

* 사대명분(四大名分)

1. 심정부침(審情浮沈) ; 마음의 뜨고 가라 앉음을 살펴라.

* 사기(思氣)는 결(結)한다 ; "갈등의 생각은 기(氣)를 뭉치게 한다.

2. 이심치심(以心治心) ; 마음으로 마음을 치료한다.

* 양정즉적자제(養正卽績自除) ; "바른 기운을 기르면 암(癌)은 절로 고쳐진다"는 뜻

 

5강 건강조율사로 가는 길

 

* 정명혈(睛明穴) ; 족태양방광경락(足太陽膀胱經絡)이 시작되는 눈 안쪽의 경혈(經穴)

*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 ; 눈의 안쪽에서 시작해 척추 양쪽을 흘러 찬 기운과 공포의 감정을 주관하는 경락

* 지음혈(至陰穴) ; 새끼 발가락 바깥쪽 끝에 있는 경혈

* 함미연견(鹹味軟堅) ; 짠 맛은 딱딱한 것을 부드럽게 한다.

 

6강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인다

 

* 음양상박위지신야(陰陽相搏謂之神也) ; 왼손은 음, 오른손은 양. 음양이 서로 부딪힐 때 이른 신(神)이라 한다.

* 족소양담경(足少陽擔經) ; 몸의 양측을 지나 넷째 발가락으로 흘러가는 용기(勇氣)의 경락.

 

* 심포경락(心包經絡) ; 의식과 기억의 창고로 작용되는 셋째 손가락의 경락

* 신유(神癒) ; 스스로 치료할 수 있는 우리 내면의 신비한 능력

*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 ; 12 경락중의 하나로 엄지로 흐르는 경락

*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 ; 12 경락중의 하나로 둘째 손가락으로 흐르는 경락)

* 상의치미병(上醫治未病) ; 뛰어난 의사는 병을 미연에 방지한다.

* 음양탕(陰陽湯) ; "물의 대류 성질"을 이용하여 찬 물과 뜨거운 물을 섞어 마셔 몸의 순환을 돕는 처방

* 중의치욕병(中醫治欲病) ; 어중간 한 의사는 발병 후에 치료한다.

* 풍문혈(風門穴) ; 척추 양쪽, 어깨 쭉지 한 쪽에 있는 외풍(外風)과 관계있는 경혈.

* 하의치이병(下醫治已病) ; 못난 의사는 병이 악화된 후에야 치료한다.

* 심칠정지부침(審七情之浮沈) ; 마음(七情)의 뜨고 가라앉음을 살펴라.끝나는 시간 음악 좋음.

 

7강 심의(心醫)로 가는 길

 

* 심의(心醫) ; 환자의 마음을 편하게 하여 병을 낫게 하는 의사

* 유병불치 상득중의(有病不治 常得中醫) ; 병이 있어도 가만히 놔두면 중의(中醫)를 얻음과 같다.

*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 "모든 것은 마음 먹기에 달렸다" - 원효대사 -

* 강력입방즉상신(强力入房則傷腎) ; 지나치게 색(色)을 밝히면 신장(腎臟)이 상한다.

* 양동음정(陽動陰精) ; 양은 동적이고 음은 정적이다.

 

8강 건강의 나침반, 맥(脈)

 

* 눈은 간, 심장은 혀, 귀는 콩밭, 코는 폐하고 관계가 있다.

*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는 회충은 없겠구나

* 삭맥(數脈) ; 보통의 맥보다 빠른 맥으로 열증(熱症)을 나타낸다.

* 지맥(遲脈) ; 보통이 맥보다 느린 맥으로 한증(寒症)을 나타낸다.

* 활맥(滑脈) ; 손가락 끝으로 구슬을 굴리는 것 같은 맥(脈)

 

9강 제3의 눈, 인당혈의 건강신화

 

* 반영적 경청법(反映的 傾聽法) ; 말하는 상대방의 속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하면서 경청하는 대화법.

* 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 ; 사물탕(四物湯)과 四君子湯(사군자탕)의 합방에 황기와 옥계를 가미한 처방.

* 아토피성 피부염(Atopic dermatitis) ; 피부의 각질화와 더불어 가려움 증상 즉, 소양성(瘙痒性)을 수반하는 만성 피부질환의 하나.

* 숙살지기(肅殺之氣) ; 가을의 싸늘한 금기(金氣)를 표현한 것으로 "생명을 죽이는 힘"을 말함.

* 건선(乾癬) ; 마른 버짐처럼 은백색의 비늘로 덮혀 붉게 융기되어 피부의 각질화가 나타나는 피부질환.

* 독맥(督脈) ; 척추 끝 장강혈(長强穴)에서부터 인체 후면 정중앙 척추를 흘러 윗입술 안쪽 은교혈(銀交穴)까지 흐르는 경락.

 

10강 선천적 체질을 바꾸는 마음의 수양

 

* 관상불여골상(觀相不如骨相) 골상불여심상(骨相不如心相) ; "관상(觀相)은 튼튼한 골격만 하지 못하고, 골상(骨相)은 마음 씀씀이만 같지 못하다.

* 임맥(任脈) ; 성기와 항문 사이에 있는 회음혈(會陰穴)에서 시작되어 인체 정면 정중앙으로 흘러 올라 아랫 입술 밑의 승장혈(承將穴)까지 흐르는 경락

* 독맥(督脈) ; 척추 끝 장강혈(長康穴)에서부터 후면 정중앙 척추를 흘러 윗 입술 안쪽 은교혈(銀交穴)까지 흐르는 경락

* 무유정법 정법(無有定法 正法) ; 일정하게 정해진 법이 없는 탄력적인 법이 올바른 법이다.


11강 음양관에 의한 상대적 치료 원리

 

*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 ; 다섯 번 째 손가락으로 흘러가는 경락으로 심장을 지나며, "감성(感性)리듬"에 해당함

* 극천혈(極泉穴) ; 겨드랑이 안쪽에 있는 경혈로, "수소음심경락이 시작되는 곳

* 바이오리듬

- 신체리듬(P) 23일 주기

- 감성리듬(E) 28일 주기

- 지성리듬(I) 33일 주기 모두 곱하면 60년

* 아시침법(阿是鍼法) ; 통증이 있는 부위만을 단순하게 시술하는 침법

* 체침법(體鍼法) ; 증상에 맞는 경혈을 암기하여 시술하는 침법

* 원리침법(原理鍼法) ; 병의 원인과 체질을 파악, 음양원리로 시술하는 침법

* 백회혈(經穴) ; 정수리에 있는 경혈

* 용천혈(湧泉穴) ; 발바닥에서 가장 움푹 들어간 지점으로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이 시작되는 경혈

* 심칠정지부침(審七情之浮沈) ; "사람의 7가지 감정 변화를 살피라"는 사암(舍岩)의 명분

* 퇴계 이황의 사단론(四端論) ; "인간의 병적인 감정인, 칠정(七情)을 인의예지(仁義禮智) 4가지 마음으로 다스린다"는 이론

* 측은지심인지단야(測隱之心仁之端也) ; 측은하게 여기는 마음은 어진 마음의 시작이다.

* 수오지심의지단야(羞惡之心義之端也) ; 옳지 못함을 부끄러워 하는 것이 의(義)의 시작이다.

* 사양지심예지단야(辭讓之心禮之端也) ; 겸손하게 사양하는 마음은 예(禮)의 시초이다.

* 시비지심지지단야(是非之心智之端也) ; 옳고 그름을 가리는 것은 지혜의 시작이다.

 

12강 음식요리 철학의 음양관

 

* 소언어양내기(少言語養內氣) ; 말을 적게 해서 체내의 정기(正氣)를 기르라는 뜻

* 갈근(葛根 ; 칡 뿌리) ; 상한(傷寒), 주독(酒毒), 갈증을 다스리는 약재. 마른사람이 독한 술을 마시 다음날 먹으면 좋음.

*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 ; 눈 아래에서 시작, 복부를 지나 두 번째 발가락에서 끝나는 경락

* 통곡혈(通谷穴) ; 새끼 발가락 바깥쪽에 접히는 주름상의 경혈

 

13강 식의로 가는 길

 

* 보황탕(補黃湯) ; 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과 유미지황탕(六味地黃湯 ; 숙지황, 산약, 산수유, 백복령, 목단피, 택사)을 합한 처방

* 오자(五子 ; 5가지 씨) ; 오미자(五味子), 구기자(拘杞子), 복분자(覆盆子), 토사자(兎絲子), 사상자(蛇床子)

* 복분자(覆盆子) ; 덜 익은 상태의 산딸기

* 어성초(魚腥草 - 약모밀) ; 고기 비린내가 나는 약재

* 당귀(當歸 ; 승검초 뿌리) ; 사물탕(四物湯)의 대표 약재로 혈(血)을 보(補)한다.

* 불귀난득지화(不貴難得之貨) ; 얻기 어려운 재물을 귀하게 여기지 말라 - 도덕경 -

* 영수보사법(迎隨補瀉法) ; 경락의 흐름을 따르면 보(補), 거스르면 사(瀉)가 된다는 침술

 

14강 성인병 예방의 모든 것

 

* 양극즉음(陽極則陰) ; 양(陽)이 극(極)에 이르면 음(陰)이 된다.

* 사기결(思氣結) ; 갈등의 생각이 지나치면 기운이 뭉친다.

*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 ; 엄지손가락으로 흘러 의식주를 관장하는 신체리듬 경락

* 지평등관(地平等觀) ; 땅의 모든 것을 평등하게 수용함을 본받는 관(觀)

 

15강 좋다 싫다 생각해보자

 

* 중음신(中陰身) ; 죽은 후 다음 생(生)으로 태어나기 전까지 생과사의 중간 상태

* 유식구사론(唯識俱舍論) ; 인도 용수(龍樹 Nagarjuna 150~250) 보살의 저서로 우주의 근본을 마음과 물질 2가지로 제시한 경전

* 신유(神癒) ; 의술에 의지하지 않고 내면의 힘으로 치유함

* Placebo ; 실제 약효는 없으나 신념에 의해서 실제 효능이 나타나는 심리적 효과

* 상생상극(相生相剋) ; 5가지 근본 요소인 오행 사이의 생성과 억제 관계

(木 - 간 - 눈, 火 - 심장 - 혀, 土 - 비장 - 입, 金 - 폐 - 코, 水 - 신장 - 귀)

* 피부 호흡이 1/5 ~ 1/3 차지함.

* 지장수(地漿水) ; 황토를 걸러 받은 물로서 해독작용이 있다고 알려짐 - 동의보감 -

* 호승자필패 시장자필병(好勝者必敗 視壯者必病) ; 이기기 좋아하는 자는 반드시 지게 되고 강건함을 자랑하는 자는 반드시 병이 들게 된다.

* 양명두통(陽明頭痛) ; 양명경락(陽明經絡)이 지나가는 앞 이마가 아픈 두통

* 태음(太陰), 양명(陽明), 소음(少陰), 태양(태양), 궐음(蕨陰), 소양(少陽) ; 소우주 인체를 6가지 요소로 파악하는 경락학적 개념

* 거궐혈(巨闕穴) ; 인체의 정면 정중앙을 흐르는 임맥(任脈) 선상에 있는 명치 밑의 경혈

* 규음혈(竅陰穴) ; 넷째 발가락 바깥쪽에 있는 족소양담경의 경혈

 

16강 경락(經絡) 마사지의 모든 것

 

* 외감내상(外感內傷) ; 병의 원인으로 육음(六淫 ; 풍(風)·한(寒)·서(暑) ·습(濕)·조(燥)·화(火))과 내부의 칠정(七情 ; 기쁨[희:喜]·노여움[노:怒]·근심[우:憂]·생각[사:思]·슬픔[비:悲]·놀램[경:驚]·두려움[공:恐])

* 원교근공(遠交近攻) ; "먼 사람은 가까이 하고 가까운 사람은 비판할 줄 알라"는 말

* 보사법(補瀉法) ; 부족한 것은 더해주고 남는 것은 덜어주는 치료법.

* 살찐 사람은 아래에서 위로, 마른 사람은 위에서 아래로, 기를 넣고자 하면 자신을 중심으로 우회전, 뽑고자 하면 좌회전

* 원보방사(圓補方瀉) ; 침을 놓을 때 손가락 모양이 원모양이 되면 보법(補法), 펴지면 사법(瀉法)

* 영수보사법(迎隨補瀉法) ; 경락의 흐름을 따르면 보(補), 거스르면 사(瀉)가 된다는 침술.

 

17강 건강의 4가지 적(敵)

 

* 건강의 4가지 적

1. 두려움

* 담욕대이심욕소(膽欲大而心欲小) ; 담을 크게 가지고 마음을 낮춤

* 지욕원 행욕방(智欲圓 行欲方) ; 생각은 원만하게 하고 행동은 반듯하게 하라.

2. 명석함

* 안다는 것은 지구상에 발자국을 디디는 것과 같다. - 장자 -

* 무용지용(無用之用) ; "쓸모 없음의 쓸모 있음"을 이르는 말

3. 힘(이 있어도 각성이 없으면 없는 것과 같다)

* 조고각하(照顧脚下) ; "항상 주변을 돌아보라"는 말

4. 휴식(늙음) 또는 게으름(가장 정복하기 어려움)


18강 오행상생상극의 원리

 

* 명리학(命理學) ; 사주를 분석 종합하여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짚어보는 학문

* 사주(四柱) ; "사람의 생년,월,일,시의 네 간지(干支)"를 말함

* 세간명목탕(洗肝明目湯) ; "간(肝)을 씻어 눈을 맑게 한다"는 뜻대로 간의 열을 다스려 눈을 맑게 하는 대표 처방

* 죽력(竹瀝) ; 대나무를 불에 쬐어 진액을 받아 모은 것

* 양상진(梁上塵) ; 대들보 위의 오래된 먼지로 약재로 쓰인다.

* 복룡간(伏龍肝) ; 부뚜막 아궁이의 흙으로 냉증 치료에 쓰인다.

* 백출(白朮), 창출(蒼朮) ; 삽주뿌리. 습(濕)을 제거하는 약재로서 소화 기능을 향상시킴

* 담미삼설(淡味) ; 담담한 맛을 지닌 것은 대체로 이뇨, 배설작용을 돕는다.

* 문수보살(文殊菩薩) ; 대승 불교에서 최고의 지혜를 인격화 한 보살

 

19강 명상 치료법

 

* 족심주(足心住) ; 마음을 발 바닥에 두어 "스스로를 관(觀)"하는 방편

* 풍욕법(풍욕법) ; 바람에 몸을 드러내어 피부 호흡을 강화시키는 건강법

 

20강 질병판단의 8가지 강령

 

* 팔강(八綱) ; 병을 진단하는 여덟가지 강령(綱領). 음양(陰陽), 한열(寒熱), 허실(虛實), 표리(表裏 ; 병이 바깥에 있느냐 안에 있느냐)

* 폐농양(肺膿瘍) ; 병원균에 의해 폐조직이 파괴되어 생긴 병

* 기흉(氣胸) ; 가슴과 폐 사이에 있는 공간(늑막강)에 공기가 차는 병

* 음허부종(陰虛浮腫) ; 진액이 부족하여 몸이 붓는 병

* 육미지황탕(六味地黃湯) ; 진액이 부족한 음허(陰虛) 증상을 다스리는 처방

* 구증구포(九蒸九曝) ; 한약재를 술에 찌고 볕에 말리기를 9번하는 제조법

* 구루병(Rickets) ; 비타민 D의 부족으로 뼈의 성장에 결함이 생기는 질환

* 각궁반장(角弓反張) ; 몸이 활처럼 뒤로 젖혀지는 증상

* 장궁노현(張弓弩弦) ; 머리가 발에 닿을 만큼 몸이 앞으로 구부러지는 증상

* 대맥(帶脈) ; 기경팔맥(奇經八脈)중의 하나

로 허리춤을 감싸는 경제

 

21강 한토하화(汗吐下和)의 4가지 치료법

 

* 사치법(사치법) ; 땀(땀), 구토(토), 설사(하), 화해(화)의 치료법

* 한법(한법) ; 표피에 있는 나쁜 기운을 땀을 내어 몰아내는 치료법

* 표사(表邪) 표피에 있는 나쁜 기운

* 족양명위경(족양명위경) ; 눈 아래에서 시작, 복부를 지나 두 번째 발가락에서 끝나는 경락

* 소양증(搔痒症) ; 가려움증

* 건강이란 중용이다.

* 토법(吐法) ; 구토를 일으켜 상부에 있는 병증이나 변비를 치료하는 법

* 천지여아동근(天地與我同根) 만물여아일체(萬物與我一體) "우주는 나와 같은 뿌리요, 만물은 나와 한 몸이로다"라는 중국 조대사(肇大師)의 말

* 하법(下法) ; 설사를 일으켜 하부에 있는 병증이나 두통을 치료하는 법

* 화법(和法) ; 조화작용을 이용하여 중초(中焦)의 병을 치료하는 법

* 쌍화탕(雙和湯) ; 사물탕(四物湯)에 황기, 계피, 감초를 가미한 것으로, 기혈(氣血)의 조화를 도모하는 처방

* 감초 ; 약을 화해시킴. 단맛. 약성이 중독성이 없어짐. 식간에 먹음. 두통약은 식후에 먹음. 아래뱃 보약은 공복에 먹음. 쌍화탕 같은 것은 식간에 먹음. 독한 양약은 식후에 먹음

 

22강 육장육부론(六臟六腑論)

 

* 심장신(心藏神) ; 심(心)이 장부(臟腑)중에서 가장 으뜸 지위에 있음을 뜻함

* 육장(六臟) ; 간장, 심장, 비장, 폐, 신장과 심뽀(심포 ; 心包)

* 육부(六腑) ; 담, 소장, 위, 대장, 방광, 삼초(三焦)

* 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 ; 셋째 손가락으로 흐르는 의식의 통로 경락

* 우뇌를 발달시키려면 왼손가락을 자극시키고, 좌뇌를 발달시키려면 오른손가락을 자극시킨다. 모든 우주가 손바닥안에 있습니다.

*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 ; 엄지 손가락 안쪽으로 흐르는 12경맥(經脈)중의 하나

* 십이인연론(十二因緣論) ; 불교의 번뇌 원인론으로 무명(無明) - 행(行) - 식(識) - 명색(名色) - 육입(六入) - 촉(觸) - 수(受) - 애(愛) - 취(取) - 유(有) - 생(生) - 노사(老死)이다.

* 비주의(脾主意) ; 비(脾)는 뜻을 주관(主管)한다.

* 칠정(칠정) ; 희(喜)노(怒)애(哀)락(樂)애(愛)오(惡)욕(慾)

* 승찬대사(僧璨大師 ? ~ 606) ; 달마대사의 3대 법손(法孫)으로 신심명(信心銘)을 지음

- 지도무난 유혐간택(至道無難 唯嫌揀擇) ; 지극한 도는 어렵지 않으니 극단적 선택을 피하라. 단막증애 통연명백(但莫憎愛 洞然明白) ; 미워하고 사랑하지만 않으면 명백히 도(道)가 드러나리라.

* 소상(少商) ; 수태음폐경이 지나가는 경혈로 엄지손가락의 끝에 있음

* 6장(臟) 6부(腑)

- 심포(心包) 삼초(三焦)

- 비장(脾) 위장(胃)

- 간장(肝) 담(膽)

- 심장(心) 소장(小腸)

- 폐장(肺) 대장(大腸)

- 신장(腎) 방광(膀胱)

* 불교에서 중생이 윤회(윤회)하는 3단계의 세계 ; 욕계(欲界) 색계(色界)

무색계(無色界)

* 의이인(薏苡仁 - 율무쌀) ; 뚱뚱하고 냉한 태음인(太陰人)에게 좋은 약재

* 맥은 요골돌기에 3손가락으로 아침에 재는 것이 제일 정확함. 맥박이 1분에 50 ~ 60번이면 마라톤 체질. 어린아이 맥은 둘째 손가락으로 봄.

* 경동맥(頸動脈) ; 목의 좌우로 흐르는 동맥

* 태계맥(太谿脈) ; 복숭아뼈 안쪽 뒤에 있는 족소음신경의 경혈

* 음장양부(음장양부) ; 육장은 음에 속하고 육부는 양에 속한다.

*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 ; 둘째 손가락 끝에서 시작하며 건조한 기운이 흐르는 경락

 

23강 10간 12지와 12경락

 

* 10간(十干) ;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를 말하며,

* 12지(十二支) ;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를 말한다

* 간주노 노기상(肝主怒 怒氣上) ; 간(肝)은 분노를 주관하며 분노는 기를 오르게 한다.

* 심주희 희기완(心主喜 喜氣緩) ; 심장은 기쁨을 주관하며 지나친 기쁨은 기를 늘어뜨린다.

* 선소증(善笑症) ; 심장이 허하여 실없이 웃음이 계속 나오는 증상

* 관상동맥(冠狀動脈) ; 심장벽을 싸고 심장조직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해주는 동맥

* 욕계(欲界)의 여섯갈래 ; 지옥, 아귀, 축생, 인간, 아수라, 천상

* 냉병은 욕심에 있고, 열병은 지나친 질투나 쾌락에 있다.

* 비주사 사기결(비주사 사기결) ; 비장(脾臟)은 생각을 주관하며 생각은 기를 뭉치게 한다.

* 폐주비 비기소(肺主悲 悲氣消) ; 폐(肺)는 슬픔을 주관하고 슬픔은 기를 소모시킨다.

* 신주공 공기하(腎主恐 恐氣下) ; 신장은 공포를 주관하며 공포는 기를 처지게 한다.

* 의학과 종교를 공부하는 사람은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 보아야 한다.

 

24강 호랑이, 원숭이띠의 소양경락(少陽經絡)

 

* 소양경락(少陽經絡) ; 족소양담경(足少陽膽逕)과 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으로 명예와 지성욕의 불만족과 관계된 불의 경락

* 소양상화지기(少陽相火之氣) ; 인체의 긍,부정의 2가지 불 가운데 부정적인 불의 기운

* 키토산(Chitosan) ; 게나 새우의 껍질에서 추출한 천연 고분자

* 제부동계(臍部動悸) ; 배꼽 부근, 복대동맥의 박동이 심하게 뛰는 현상

* 경면주사(鏡面朱砂) ; 황화수은이 함유된 천연 진사광(辰砂鑛)으로 경련을 멈추고, 정신을 안정시킨다.

* 긴맥(緊脈) ; 맥이 빠르고 마치 끈을 댄듯 팽팽한 맥상

* 삭맥(數脈) ; 보통의 맥보다 빠른맥으로 열증(熱症)을 나타낸다.

 

25강 말, 쥐띠의 소음경락(少陰經絡)

 

* 용천혈(湧泉穴) ; 발바닥에서 가장 움푹 들어간 지점으로 족소음신경이 시작되는 경혈

* 수부혈 ; 족소음신경의 마지막 경혈로 쇄골 안쪽 아래에 움푹 들어

간 지점

* 극천혈(極泉穴) ; 겨드랑이 안쪽에 있는 경혈로, 수소음심경락이 시작되는 곳

* 수승화강(水升火降) ; 水는 위에 있고 火는 아래에 있어 상하 순환이 이루어지는 이상적인 상태

* 불립문자(不立文字) ; 깨달음은 문자로 전해지는 것이 아니다.

* 견성성불(見性成佛) ; 성품을 바로 봄으로써 부처를 이룬다.

* 견지망월(見指忘月) ; 달을 가리키는 손가락만 볼 뿐 정작 달은 보지 못한다.

* 위학일익 위도일손(爲學日益 爲道日損) ; 학문을 일삼으면 날마다 일이 증가되고 도를 일삼으면 날로 일이 덜어진다.

 

26강 토끼, 닭띠의 양명경락(陽明經絡)

 

* 묘유양명조금(卯酉陽明燥金) ; 계절상 춘분, 추분에 해당하는 묘유(묘유)는 엄정한 저울을 상징하는 양명(陽明)의 기운을 지닌다.

* 족삼리(足三里) ; 무릎에서 아래로 세치 내려가 정강이뼈 바깥쪽 큰 힘줄 안쪽의 우목한 곳. 족삼리를 치료하는 것이 3만가지가 넘는다.

* 합곡(合谷) ; 엄지와 둘째손가락이 갈라진 뼈 사이 우묵한 곳

 

27강 바이오리듬과 경락(經絡)

 

* 제조(蠐螬 - 굼벵이) ; 간(肝)의 열을 다스리는 약재로 쓰임

* 묘관찰지(妙觀察智) ; 모든 변화를 신묘하게 잘 관찰하는 지혜

* 성소작지(成所作智) ; 대하는 일마다 응용하여 지혜를 이룸

* 나복자(蘿蔔子 - 무씨) ; 생으로 먹으면 가래를 삭히고 볶아서 먹으면 소화를 돕는다.

* 행인(杏仁 - 살구씨) ; 기침을 멎게하고 담을 삭이며 대변을 잘 통하게 한다.

* 초과(草果) ; 배가 더부룩한 증상을 치료하여 소화를 돕는 약재

* 오분향(五分香) 예불 ; 진리의 덕을 계향(戒香), 정향(定香), 혜향(蕙香), 해

탈향(解脫香), 해탈지견향(解脫知見香)으로 올리는 향 공양

*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是人行邪道不能見如來) ; 형상으로 나를 보거나 음성으로 나를 구하는 사람은 사도를 행하는 이로 여래를 보지 못하리라

* 합환피(合歡皮 - 자귀나무의 껍질) ; 정신을 안정시키며 근심을 없애고 마

음을 즐겁게 하는 약재

* 태음 - 양명(太陰 - 陽明) ; 인간의 제1차 의식주, 욕망을 관장하는 경락

* 소음 - 태양(少陰 - 太陽) ; 인간의 제2차 성(性) 미학적, 예술적 충동을 관장하는 경락

* 궐음 - 소양(厥陰 - 少陽) ; 인간의 제3차 명예욕, 권력욕, 지식욕을 관장

하는 경락

* 재색권(財色權) ; 재물과 이성, 권력 등 인간의 대표적인 3가지 욕망

* 오운육기(五運六氣) 木火土金水의 오운과 풍한서습조화(風寒暑濕燥火)의 육기를 합쳐서 이르는 말

 

28강 소, 양띠의 태음경락(太陰經絡)

 

* 태음경락(太陰經絡) ;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과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으로 의식주의 만족과 관련된 경락

* 태음습토(太陰濕土) ; 태음은 축축한 땅의 덕성이 있다.

* 소상혈(少商穴) ; 수태음폐경이 지나가는 경혈로 엄지손가락의 끝에 있음

* 어제혈(魚際穴) ; 손바닥 안쪽의 엄지 아래에 두툼한 살 중간을 지나가는 수태음폐경락의 경혈

* 은백혈(隱白穴) ; 엄지발가락 안쪽 모서리에 있는 족태음비경이 시작되는 경혈

* 대돈혈(大敦穴) ; 엄지발가락 바깥쪽 발틈 모서리에 있는 족궐음간경이

시작되는 경혈

*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 ; 엄지발가락 안쪽에서 시작되는 포만감과 안락

감의 통로

* 비주사(脾主思) ; 비장은 생각을 주관한다.

* 치료를 한다는 것은 도를 깨우쳐야 한다. 깨어 있어야, 믿음과 의심이 같이 가야 한다.

* 노회(蘆) 알로에(Aloe) ; 차고 쓴 맛으로 열성 변비와 간열(肝熱)을 내려주나 위가 냉한 설사 환자나 임산부는 금한다. 마르고 열성체질에 좋음

* 지평등관(地平等觀) ; 좋고 나쁘다는 분별없이 다 수용하는, 땅과 같이 모든 것을 평등하게 관(觀)하는 관법(觀法)

* 성소작지(成所作智) ; 대하는 일마다 응용하여 지혜를 이룸

* 지장수(地漿水) ; 황토를 걸러 받은 물로서 해독작용이 있다고 알려진 동의보감의 처방

* 중부혈(中府穴) ; 쇄골의 바깥선 아래에 있는, 수태음폐경이 시작되는 경혈

* 백회혈(百會穴) ; 정수리에 있는 경혈

 

29강 용, 개띠의 태양경락(太陽經絡)

 

*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 ; 새끼 손가락 끝에서 시작하는 인체의 피와 관련된 경락

* 태양한수(太陽寒水) ; 태양은 차가운 물의 덕성이 있다.

* 태양경락(太陽經絡) ; 공포, 긴장과 관계된 물의 경락으로 수태양소장경과 족태양방광경을 말한다.

* 음화(陰火) ; 인체의 불을 음양으로 나누었을 때 "음적인 불"을 말한다.

* 신장염에 걸려 뚱뚱하고 냉한 사람은 짜게 먹어서는 안 됨

* 소택(少澤) ; 수태양소장경이 시작되는 자리로 새끼 손가락 손틈바깥쪽에 있는 경혈

* 전곡(前谷) 수태양소장경의 두 번째 경혈로 새끼 손가락 밑마디 앞 바깥쪽 오목한 자리

* 완골(腕骨) ; 손 잔등 쪽 손목뼈 앞에 있는 경혈로 수태양소장경의 원혈(原穴)

* 소해(小海) ; 팔꿈치 바깥쪽에 있는 우묵한 자리로 수태양소장경의 토혈(土穴)

* 정명(睛明) ; 양쪽 눈 안쪽에 있는 경혈로 족태양방광경의 시작혈

* 안부노육(眼部努肉) ; 정명혈 부위에서 시작되는 일종의 화병. 눈이 충혈되는 증상

* 지음(至陰) ; 새끼 발가락 발톱 바깥쪽 모서리에 있는 족태양방광경의 마지막 경혈

* 허즉보기모 실즉사기자(虛卽補其母 實卽瀉其子) ; "허하면 그 어머니를 보하고 실하면 그 아들을 사(瀉)한다" 는 오행보사법의 원칙

* 풍문혈(風門穴) 제2흉추 아래의 좌우 지점인 족태양방광경의 경혈

* 태양병(太陽病) ; 표피에서 점차 안으로 진행되는 외감성 질병의 6가지 진행과정 중 초기증상

* 항배강수수(項背强几几) ; 목과 등줄기가 뻣뻣해지는 증상으로 감기의 초기에 잘 나타난다.

 

30강 뱀, 돼지띠의 궐음경락(厥陰經絡)

 

* 청간해울탕(淸肝解鬱湯) ; 간의 울화로 유방에 멍울이 맺힌 증상을 다스리는 약재

*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 ; 엄지발가락으로 흐르는 권력욕의 경락으로 자존심과 관계있는 심리적 명예심을 주관한다.

* 영수보사법(迎隨補瀉法) ; 경락의 흐름을 따르면 보(補), 거스르면 사(瀉)

가 된다는 침술

* 원보방사(圓補方瀉) ; 침을 놓을 때 손가락이 원 모양이 되면 "보법(補法)", 펴지면 "사법(瀉法)"이 됨

* 노궁(勞宮) ; 손바닥 가운데 셋째와 넷째 손가락 뼈 사이에 있는 수궐음심포경의 경혈

* 내관(內關) ; 손바닥에서 손목쪽으로 올라간 자리로 수궐음심포경의 경혈

* 외관(外關) ; 내관혈의 반대편에 위치한 수소양삼초경의 경혈

* 중충(中衝) ; 가운데 손가락 안쪽 손톱 모서리로 수궐음심포경의 경혈

* 십선혈(十宣穴) ; 열 손가락의 손톱 아래로 응급시에 따는 경혈

* 세간명목탕(洗肝名目湯) ; "간을 씻어 눈을 맑게 한다"는 뜻대로 간의 열

을 다스려 눈을 맑게 하는 대표 처방

* 대돈(大敦) ; 엄지발가락의 발톱 모서리 족궐음간경의 경혈

* 행간(行間) ; 첫째와 두 번째 발가락 갈라진 뼈 사이의 맥이 뛰는 우묵한 곳으로 족궐음간경의 경혈

* 태충(太衝) ; 행간혈에서 발목쪽으로 약간 올라와 위치한 간경의 경혈로서 유명한 사관혈중의 하나

* 중봉(中封) ; 발목 관절 등부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간경락의 경혈

* 곡천(曲泉) ; 무릎을 구부렸을 때 안쪽에 생기는 주름 끝으로 족궐음간경의 경혈

* 기문(期門) ; 유두에서 바로 내려와 두번째 갈비뼈 옆의 지점으로 족궐음간경의 마지막 경혈

* 딸꾹질은 깜짝 놀라게 해서 치료

 

31강 3가지 약(藥), 3가지 독(毒)

 

* 담배(cigarette) ; 순양(純陽) 이어서 기(氣)를 잘 통하고 흩어지게 하므로

음적인 체한 증세에만 신효. 체형이 마르고 열이 있으며 신경질적이며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 독이 됨

* 허한(虛汗) ; 양기(陽氣)가 허(虛)하여 수시로 땀이 나는 증상

* 법제(法製) ; 독성, 제거, 혹은 약효 변화를 목적으로 가공하는 법

* 산조인(酸棗仁 - 멧대추씨) ; 마음을 안정시켜 불면증이나 건망증 등에쓰인다.

* 원나라 식경(食經) ; 음식의 경전으로 음식에 대한 음양관이 담겨 있다.

병이 나거든 좋아하는 음식을 먹지 말고 싫어하는 음식을 먹어보라.

* 진폐증(Dust disease) ; 산업 공해물질인 먼지를 호흡함으로써 폐에 생기는 질환에는 돼지고기 기름이 약임

* 의자의야(醫者意也) ; 의사는 모름지기 진리의 뜻을 얻어야 한다.

* 탐진치 삼독(貪瞋癡 三毒) ; 탐욕, 분노, 어리석음의 3가지 마음의 독

 

32강 아기예수가 받으신 예물의 약성(藥性)

 

* 유향(乳香) ; 휘발성 기름을 함유한 향기나는 고무 수지

* 몰약(沒藥) ; 쓴맛이 나며 향기가 좋고 노란색을 띤 함유수지(含油樹指)

 

33강 새로 본 사상체질(四象體質)

 

* 태음인(太陰人) ; 간대폐소(肝大肺小)의 체질로 저축력이 많은 음적인 사람

* 소음인(少陰人) ; 신대비소(腎大脾小)의 체질로 속이 차가운 사람. 한국인의 60 ~ 70%

* 소양인(少陽人) ; 비대신소(肥大腎小)의 체질로 음기(陰氣)가 부족한 사람

* 태양인(太陽人) ; 폐대간소(肺大肝小)의 체질로 카리스마가 강한 사람. 10만 ~ 100만에 1이 있을까 말까할 정도의 수. 영웅이라 일컬음. 우리 민족에 그렇지 다른 민족에게는 이 체질이 많을지 모름

* 제행무상(諸行無常) ; 불교 삼법인(三法印) 중의 하나로 우주 만물은 항상 유전(流轉)하여 같은 모양으로 머무르지 않는다.

* 세간명목탕(洗肝明目湯) ; "간(肝)을 씻어 눈을 맑게 한다"는 뜻으로 간의 열을 다스려 눈을 맑게 하는 대표 처방

* 귀는 신장, 코는 폐, 입은 폐하고 관계. 사상학으로는 심장은 제외됨

* 오행학적으로,

- 木은 파란색, 봄, 간.

- 火는 붉은색, 여름, 심장.

- 土는 노란색, 비장, 위장, 중앙에 해당.

- 金은 가을, 폐에 해당.

- 水는 겨울, 신장에 해당.

* 눈대코소 태음인 체질.

* 2상학적으로 보면 양적은 태양인과 소음인, 너 위주로 생각. 음적은 태음인과 소양인, 나 위주로 생각.

- 태음인은 나만 아는, 자랑하는 사람. 이기적이나 자신의 부하는 어떻게든 먹여 살리는 은덕이 있음.

- 소양인은 내 틀린 것만, 반성이 심한 사람.

- 태양인은 남의 잘못을 지적하는 사람. 검사, 감사 체질. 혁명이 강함.

- 소음인은 남의 장점만을 생각하는 사람. 후덕한 예술인 체질.

* 간대폐소(눈대코소) 태음인 체질.

* 폐대간소(코대눈소) 태양인 체질.

* 비대신소(입대귀소) 소양인 체질.

* 비소신대(입소귀대) 소음인 체질.

* 침이 첫째, 뜸이 두 번째, 약이 세 번째

* 조조는 난세지간웅 치세지능신(亂世之奸雄 治世之能臣)이라. 난세에는 간사스런 영웅이 될 것이고, 치세에는 능력 있는 신하가 될 것이라.

* 음양화평지인(陰陽和平之人) ; "황제내경(黃帝內徑)"에서 말하는 이상적인 인간상으로서, 음양이 치우친 바 없는 사람.

 

34강 6가지 경락체질론

 

* 설탕은 木(신맛), 火(쓴맛), 土(단맛), 金(매운맛), 水(짠맛)이 5가지가 있음. 5가지 맛을 골고루 먹어야 건강함.

* 실천이 없는 지도는 잘못되었음. 모범의식은 지도자가 가져야 함. 간디에게 설탕을 먹는 아이를 3개월에 설탕을 먹지 말라고 조언해 줌(자신이 3개월만에 설탕을 끊었다하여)

* 보이지 않는 통로 ; 경락

* 보이지 않는 것을 사랑할 줄 알아야 함.

* 6경락(태극괘에서 나오는 8가지 중 처음과 끝 2가지를 제외한 경락)

1. 태음경락(태음경락) ; 엄지발가락이 굵거나 길다. 의식주가 풍부한 대신에 욕심이 많다. 살이 찔 확률이 높다. 아주 맵게 먹어야 함. 달고 신 것은 끊어야 함.

2. 소음경락(少陰經絡) ; 수소음심경과 족소음신경으로 애정과 관련된 불기운의 경락. 새끼 손가락이 유별나게 길거나 섬세하게 생김. 예술적인 감성이 풍부함. 심장과 신장, 공팥, 심장이 잘 발달됨.

3. 궐음경락(厥陰經絡) ; 수궐음심포경과 족궐음간경으로 권력, 지식, 명예욕에 관장된 경락. 가운데 손가락이 유별나게 길고 손을 펼쳤을 때 푸른 핏줄이 많이 보임. 자존심이 강하고 머리가 좋음. 엄지발가락하고 관계됨. 손바닥

을 좀 봅시다하면 손금을 보는게 아니고 경락의 허실을 봄. 암기력이 좋고 자존심이 강함.

* 거궐(巨闕) ; 인체 정중앙 임맥상의 명치 바로 아래에 있는 경혈

4. 양명경락(陽明經絡) ; 수양명대장경과 족양명위경으로 의식주의 불만족과 관계된 경락. 둘째 발가락과 손가락으로 흘러 감. 살이 잘 안 찜. 남의 잘못을 잘 지적함. 판사, 검사 체질.

5. 태양경락(太陽經絡) ; 공포, 긴장과 관계된 물의 경락으로 수태양소장경과

족태양방광경을 말한다. 새끼 발가락이 길고 눈이 잘 아프지 않음. 몸이 시원하고 조심성이 많음. 겁을 잘 먹음.

6. 소양경락(少陽經絡) ; 족소양담경과 수소양삼초경으로 명예와 지성욕의 불만족과 관계된 불의 경락. 넷째 발가락과 손가락이 잘 발달됨. 아주 대담함. 남의 잘못을 잘 잊어줌. 장군 체질.

* 신물리학자에 의하면 관찰대상은 관찰자의 감정이나 정서 여하에 따라서 변화가 됨. 태양의 빛을 입자 운동이냐? 굴절 운동이냐? 파동 운동이냐? 등이 많지만 보기에 따라서 굴절 운동으로 보면 굴절 운동임. 자신이 선입관을 가짐에 따라서 미세하게 쪼갠 세계인 코크점에 가면 그 사람의 보는 바에 따라서 물질도 달라진다 함. 집에 있는 빗자루도 함부로 하지 말고 고맙다 칭찬해야 함. 결국 복이 나에게 옴. 우주는 무정물과 유정물이 있으나 서로 상생함. 오존층이 아시아 대륙만하게 구멍이 났음. 흙이라 함부로 다루지 말아야 함.

* 유정물은 식물과 동물이 있음.

* 신농씨(神農氏) ; 고대 중국 전설의 삼황(三皇)중 한 분으로 농사, 약초를

주관함.

* 식물은 위에 많이 자라면 음적이고, 뿌리가 많이 자라면 양적임.


6체질 식물(분위기) 이름

1. 궐음 움크림 넝쿨식물, 산사, 모과, 산수유

2. 소음 자태가 감성적, 요염, 몸을 덥게 난초, 부자, 술, 익모초

* 술을 조금 먹으면 성기능이 강화됨. 쓰면서 더운 것.

3. 태음 동글고 수분 많음. 신 것 바나나, 칡, 맥문동, 감초. 수박. 단맛

4. 소양 외부로 발산(폭발) 민들레, 할미꽃, 오수유(아래배를 따뜻하게 함), 담배

5. 양명 뽀쪽(매운것과 관계) 가시나무, 반하, 호초, 개자, 고추

6. 태양 외부로 나선형(위축력이 강함) 미모사, 생지황, 대황, 찬 것

- 태음인(단맛, 물이 많음)은 양명인(매운맛)하고 짝,

- 태양인(짠맛)은 소음(쓰면서 더운 것. 열이 많은 사람. 감성리듬이 발달한 사람. 쾌락적 삶이 안좋음)하고 짝,

- 소양인(쓰면서 발산성이 있음. 담배)은 궐음인(신맛, 근육질임)과 짝이 됨.

 

35강 12가지 체질론

 

* 木(청색), 火(빨간색), 土(노란색), 金(백색), 水(검정색)

* 한열왕래(寒熱往來) ; 오한(惡寒)과 발열(發熱)이 번갈아 나타나는 증상

* 피부가 딱딱한 사람은 평소에 긴장하는 사람

* 6경락 ; 태음, 양명, 소음, 태양, 궐음, 소양의 6가지 기혈 통로.

* 12경락 ; 6경락이 수족으로 갈라져 흐르는 12가지 기혈 통로. 수족태음(手足太陰), 수족양명(手足陽明), 수족소음(手足少陰), 수족태양(手足太陽), 수

족궐음(手足厥陰), 수족소양(手足少陽)

* 지인(至人) ; 세속적 욕망을 극복하여 영원불멸을 이룩한 도교의 이상적인 인간

* 임사간호(臨死看護) ; 죽음을 앞둔 사람을 보살피는 의료 분야

* 신지유자 위지몽야(神之遊者 謂之夢也) ; 정신이 한 번 떠돌면 그것이 곧

꿈이다. 꿈 해몽가가 황제(후궁의 기왓장 낙사)에게

* 우리가 우연히 일으키는 한 생각이 경락의 허실을 결정한다.

* 너무 웃으면 심경락이 약해진다.

* 자줏빛 옷이 성적으로 흥분시킨다.

 

36강 슬기와 풍요의 해, 신사(辛巳)년

 

* 태과불급(太過不及) ; 오행(五行) 작용이 때에 따라 지나치기도 하고(太過) 부족하기도 하다(不及).

* 십선혈(十宣穴) ; 열 손가락의 손톱 아래로 응급시에 따는 경혈.

* 중충(中衝) ; 가운데 손가락 안쪽 손톱 모서리로 수궐음심포경의 경혈

* 김홍경이 말하는 동양의학

[4대명분]

1. 심정부침(審情浮沈) ; 마음의 뜨고 가라앉음을 관찰하라.

2. 이심치심(以心治心) ; 마음으로써 마음을 다스려라.

3. 대기묘용(對機妙用) ; 근기 따라 묘한 방편을 응용하라.

4. 이화창생(理化蒼生) ; 진리로써 창생을 교화하라.

[6대강령]

1. 절대주의로부터의 해방

2. 상대주의 학습

3. 느낌 철학의 개발

4. 상호 공존의 실천

5. 직관명상의 수행

6. 음양관의 터득

 

37강 망문문절(望聞問折) 4가지 진단법

 

* 사진(四診)

- 망진(望診) ; 눈으로 형체나 혈색을 보는 진단법

- 문진(聞診) ; 환자의 목소리나 냄새로 진단하는 방법

- 문진(問診) ; 병의 경력과 살아온 역사와 습관

- 절진(切診) ; 맥진(脈診) 및 복진(腹診) 기타 촉진

* 예풍열 ; 수소양심초경의 혈자리로 귀바퀴 뒤의 우묵한 곳

* 소충혈(少衝穴) ; 새끼 손가락 손톱 안쪽 모서리 끝에 있는 심경락의 경혈

* 관형찰색(觀形察色) ; 체형과 혈색을 통해 진단하는 망진법(望診法)

* 소언어양내기(少言語養內氣) ; 말을 적게 해서 체내의 정기(正氣)를 기르라는 뜻

* 대맥(帶脈) ; 기경팔맥(奇經八脈)중의 하나로 허리춤을 감싸는 경락

* 질병의 25%만 고침. 30% 고치면 명의

 

38강 천부경락(천부경락), 천부침법(천부침법)

 

* 일적십거(一積十鉅) ; 천부경의 내용으로 凹凸의 톱날처럼 십간(十干)이 매년 교대로 부침(浮沈)함을 상징함.

* 태과불급(太過不及) ; 오행(五行) 작용이 때에 따라 지나치기도 하고(太過) 부족하기도하다(不及).

* 당귀수산(當歸鬚散) ; 타박상 등으로 인하여 피가 응고된 어혈(瘀血)을 치

료하는 처방.

* 소속명탕(小續命湯) ; 음냉(陰冷)한 체질의 중풍 처방으로 부자(附子)가 들어 있어 열성체질은 금함.

* 오약순기산(烏藥順氣散) ; 비대인의 풍병을 다스리는 기의 소통 처방.

* 8가지 공덕 중에서 간병이 제일이다. - 석가 -

* 눈물도 기뻐서 우는 것과 슬퍼서 우는 것의 성분이 다르다.

* 법제(法製) ; 독성 제거, 혹은 약효 변화를 목적으로 가공하는 법

* 병을 60%만 치료하고 40%는 환자 스스로 치료하게 하라. 모든 치료하게 되면 사망한다. 여기 분필을 지우다 완전히 다 지우려면 종이가 떨어지겠죠?

* 의사에게 가기 전에 편지를 적어서 자신의 병력, 평소의 증상을 미리 알려

참고 하게 함. 자기도 모르는데 남이 얼마나 알겠어요.

* 사관혈(四關穴) ; 양 손의 합곡혈과 양 발의 태충혈을 합한 4개 혈

* 합곡(合谷) ; 엄지와 둘째 손가락이 갈라진 뼈 사이 우묵한 곳

* 흑두감초탕(黑豆甘草湯) ; 검은콩과 감초의 합방한 해독제. 일명 감두탕(甘豆湯)

* 천부혈(天符穴) ; 경혈이 속하는 경락의 육기(六氣)와 장부(贓腑) 그리고 혈자리의 오행이 전부 일치하는 자리.

* 태백혈(太白穴) ; 엄지발가락 안쪽 도드라진 뼈 아래의 우묵한 곳에 있는 족태음비경의 경혈.

* 상양(商陽) ; 둘째 손가락 손톱 안쪽모서리의 대장경혈

 

39강 5가지 독, 5가지 약

 

* 아시혈(阿是穴) ; 무조건 아픈 부위를 기준으로 하여 치료하는 혈

* 천부경락(天符經絡) ; 12경락 중에서 경락에 대한 육기의 오행과 장부의 오행이 일치하는 경락

* 수소음심경 소부혈(手少陰心經 少府穴) ; 오행(火), 육경(少陰君火), 오수혈(火穴) 모두가 화(火)인 삼화(三火)의 천부혈

* 뜨거운 물에 찬물을 섞으면 빨리 회전되어 수소폭탄 음양탄, 찬물에 뜨거운 물을 섞으면 천천히 회전되어 원자폭탄 음양탄

- 분노 - 간(肝) = 혼(魂)

- 쾌락 - 심(心) = 신명(神明)

- 슬픔 - 폐(肺) = 백(魄)

- 공포 - 신(腎) = 지(志)

* 김치가 오래갈수록 농약이 없어짐

 

40강 내게 약이 되고 독도 되는 식물

 

* 모든 약은 지나친 성분이 있기에 약이 되는 것이므로 독도 된다.

* 강삼조이(薑三棗二) ; 생강 세쪽, 대추 두 개

* 와사비(고추냉이), 박하, 국화(기가 가벼우면서 시원한 것)는 뚱열 체질에

좋다. 시원하므로

* 은단(박하 함유)은 소주, 양주, 고량주 먹은 후 체했을 때 좋음.

* 복어(음적 - 머리가 크면 양적이고 몸이 크면 음적임)

* 배추(음적 ; 위쪽으로 발달)는 맥주 먹고 취한 사람에게 좋을까? 고량주 먹고 취한 사람에게 좋을까? 고량주

* 맥주 먹고는 무(양적 ; 아래로 발달)가 좋음

* 길경(桔梗 - 도라지) ; 가래와 기침을 치료하며 약의 기운을 상승시켜

가슴 막힌 증상을 풀어주는 약재

* 고사리(뚱뚱하고 냉한 사람이 먹으면 양기가 떨어짐)

* 음                   

- 고사리 도라지  버섯      

- 보리           식혜    생강즙

- 배추          식혜    수정과

- 찰밥    쌀밥   단무지   김치

- 버섯 콩나물 오렌지주스 녹차, 블랙커피

- 수정과 계피   풋고추   마른고추

- 생감자 찐감자 고추냉이(겨자) 고춧가루

- 묵       두부     소금     후추

- 대추차 녹차     피망   청양고추

* 노회(蘆) 알로에(Aloe) ; 차고 쓴 맛으로 열성 변비와 간열(肝熱)을 내려주나 위가 냉한 설사 환자나 임산부는 금한다. 마열 체질에게 좋음

 

41강 내게 약도 되고 독도 되는 동물

 

* 정심주(定心住) ; 아픈 부위에 마음을 두고 통증을 관(觀)하는 명상 치료법

* 합곡(合谷) ; 엄지와 둘째 손가락이 갈라진 뼈 사이 우묵한 곳

* 지도무난 유혐간택(至道無難 唯嫌揀擇) ; 지극한 도는 어렵지 않으니 극단적 선택을 피하라.

* 음위증(음위증 - Impotence) ; 남성의 음경이 제대로 발기되지 않는 증세

 

42강 약, 독이 되는 풍한서습

 

* 풍한서습조화(風寒暑濕燥火) ; 바람, 추위, 더위, 습함, 건조함, 불의 6가지 기운. 질병의 원인

* 외감내상(外感內傷) ; 질병 원인으로 환경 영향에서 발생되는 외감(外感)과 감정의 영향으로 발생되는 내상(內傷)이 있다.

* 풍문혈(風門穴) ; 제2흉추 아래의 좌우 지점인 족태양방광경의 경혈

* 양택(陽宅) ; 살아있는 사람이 주변 택지의 영향을 받음

* 음택(陰宅) ; 죽은 자가 묻힌 묘터의 영향을 그 후손이 받음

* 홍동백서(紅東白西) ; 제사상에 붉은 것은 동쪽, 흰 것은 서쪽에 놓는다는 원칙

* 무유정법 정법(無有定法 正法) ; 일정하게 정해진 법이 없는 탄력적인 법이 올바른 법이다.

* 적풍허사(賊風虛邪) ; 외부에서 침습하는 나쁜 기운인 적풍(賊風)과 허약할 때 침습하는 허사(虛邪)

* 번열(煩熱) ; 열이 나면서 가슴이 답답한 증세

* 컴터 많이 보다 열이 발생한 사람은 요가 동작에서의 물구나무 서기는 자

제하라.

* 육기(六氣) ; 자연환경의 6가지 기운, 풍한서습조화

* 계지마황탕(桂枝麻黃湯) ; 감기 초기의 오한과 발열, 두통, 목덜미 뻣뻣한 증상에 쓰는 처방 중 하나

* 마황(麻黃) ; 뚱뚱하고 냉한 태음인을 위한 땀내는 한약재

* 상한론(傷寒論) ; "외감성열병(外感性熱病)"에 관한 후한대(後漢代)의 명의 장중경(張仲景)의 저서

* 카나다 토론토에 있는 수족관에 과학자가 고기가 다 죽는다하여 어부가 자연의 이치를 모르는군. 거기에 문어를 넣어봐, 문어는 일정한 고기를 먹으면 더 이상 안먹어 그래서 고기는 살려고 운동을 하고, 헬스를 하여 더 살았다는거 아닙니까

* 함미연견(鹹味軟堅) ; 짠 맛은 딱딱한 것을 부드럽게 한다.

* 산수신산(酸收辛散) ; 신 맛은 거두어 들이고 매운 맛은 발산한다.,

* 감미완화(甘味緩和) ; 단맛은 기운을 늘어지게 한다.

* 태란화습(胎卵化濕)의 사생(四生) ; 모든 생명을 출생방식에 따라 4가지로 분류한 것

- 습생(濕生) 태생(胎生) 란생(卵生) 화생(化生)

(合)       정(情)      (想)        리(理)

(水)       지(地)      (風)        (火)

태음         소양         소음          태양

(간)       입(비장)    귀(신장)     (폐)

전간사(蛇) 적향사(蛇) 오보사(蛇) 정라사(蛇)

 

43강 약이 되는 풍수지리

 

* 천지팔양경(天地八陽經) ; 하늘과 땅의 8가지 빛나는 글이라는 뜻으로 비요달마성에서 행한 석가의 설법

* 장풍득수(藏風得水) ;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바람을 가두고 전방에 물이

흐르는 명당

* 양택(陽宅) ; 살아있는 사람이 주변 택지의 영향을 받음

* 음택(陰宅) ; 죽은 자가 묻힌 묘터의 영향을 그 후손이 받음

* 양극즉음(陽極卽陰) ; 양이 극에 이르면 음이 된다.

* 오행사상(五行思想) ; 木,火,土,金,水의 오행으로 만물을 파악하는 사상

 

44강 약이 되는 건강격언

 

* 탐부득승(貪夫得勝) ; 탐욕으로는 승리할 수 없음

* 중화환(中和丸) ; 병의 근원인 마음을 다스리는 처방

* 화기환(和氣丸) ; 입을 다물고 참을 인(忍)자를 녹여 천천히 삼키는 처방

* 소언어양내기(少言語養內氣) ; 말을 적게 해서 체내(體內)의 정기(正氣)를

기르라는 뜻

 

45강 사암(舍岩)침은 마음침

 

* 임사간호(臨死看護) ; 죽음을 앞둔 사람을 보살피는 의료 분야

* 진한가열(眞寒假熱) ; 본래는 한증(寒症)이나 겉으로는 열증(熱症)이 나타남

* 마냉체질이 이명일 때는 명상이 바람직. 소리를 끝까지 추적

* 정심주(定心住) ; 아픈 부위에 마음을 두고 통증을 관(觀)하는 명상 치료법

* 도둑놈이 햇불을 밝히고 간다고 햇불 도움을 안 받고 "도둑놈이니깐 싫어" 하냐

* 말 속에 실천을 하지 않는 말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 족심주(足心住) ; 마음을 발바닥에 두어 "스스로를 관(觀)"하는 방편

* 단전주(丹田住) ; 단전을 주시하는 법

 

46강 사암침으로 푸는 성인병

 

* 성인병의 대부분은 승부병. 나와 너의 비교에서 오는 열병

* 노궁(勞宮) ; 손바닥 가운데 셋째와 넷째 손가락 뼈 사이에 있는 수궐음심포경의 경혈

* 대릉혈(大陵穴) ; 손바닥과 손목이 만나는 경계의 중간지점에 위치한 수궐음심포경의 경혈

* 불법승, 삼보(佛法僧, 三寶) ; 부처님(佛), 부처님이 설한 법(法), 수행승의 모임(僧)

* 정기신, 삼보(精氣神, 三寶) ; 한의학에서 인체를 바라보는 3가지 중요 요소

* 눈은 잠을 음식으로 삼는다.

* 한의학 책 추천서 ; 조지훈(승무) 시인의 형인 조진형 통속한의학원론(한의학 입문서)

 

47강 사암침으로 푸는 소아, 주부병

 

* 옛말에 남자 10명을 치료하는 것 보다 부인 1명을 치료하는 것이 더 어렵다. 부인 100명 치료하는 것 보다 소아 1명 치료하는 것이 더 어렵다.

* 일이관지(一以貫之) ; 한 가지 이치로 모든 것을 꿰뚫는다.

* 정신과 의사가 하는 일은 들어주는 것이다.

* 천지여아동근 만물여아일체(天地與我同根 萬物與我一體) ; "우주는 나와 같은 뿌리요, 만물은 나와 한 몸이로다"라는 중국 조대사(肇大師)의 말

* 방다이효소 방소이효다(方多而效少 方少而效多) ; 약재의 수가 많은 처방은 효과가 적고 약재의 수가 적을수록 효과가 강하다.

 

 

48강 제사상에 담긴 건강철학

 

* 중충혈(중충혈) ; 가운데 손가락 안쪽 손톱 모서리로 수궐음심포경의 경혈

 

49강 사암침 응급처지 따기법

 

* 백회혈(百會穴) ; 정수리에 있는 경혈

* 예풍혈 ; 수소양삼초경의 혈자리로 귀바퀴 뒤의 우묵한 곳

* 풍지혈(風池穴) ; 귀 옆에서 튀어나온 뼈에서 손가락 너비 만큼 떨어진 곳에 있는 족소양담경의 혈자리

* 풍문혈(風門穴) ; 제2흉추 아래의 좌우 지점인 족태양방광경의 경혈

* 인중혈(人中穴) ; 윗입술과 코 사이에 있는 독맥(督脈)의 혈자리

* 허리를 삐었다 얼음 찜질을 하지 마세요 복부에 하면 차가우므로 안좋음(?)

* 대도혈(大都穴) ; 엄지발가락 안쪽에서 아랫마디 뒤 우묵한 곳에 있는 족태음비경의 혈자리

* 어제혈(魚際穴) ; 손바닥 안쪽의 엄지 아래에 두툼한 살 중간을 지나가 수태음폐경락의 경혈

   

* 원나라 식경(食經) ; 음식의 경전으로 음식에 대한 음양관이 담겨 있다.

   음적인 것 ; 미끌미끌하고, 달고, 시고, 차고, 기름기가 많음

   양적인 것 ; 꺼끌꺼끌하고, 맵고, 담백함

   담미삼설(淡味) ; 담담한 맛을 지닌 것은 대체로 이뇨, 배설 작용을 돕는다.

  
* 태을진인 칠금문

1. 말을 적게 하여 속기운을 기르라

2. 색욕을 절제하여 정신을 기르라

3. 고량진미를 절제하여 혈액을 맑게 하라

4. 침을 뱉게 말고 삼켜 내장의 기를 기르라

5. 성을 내지 말아서 간의 기를 기르라

6. 과음 과식을 말아서 위장의 기를 기르라

건강을 바꾸기 전에 마음을 바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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