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 IT

인터넷 익스플로러8 체험기!

by bogosipn 2009. 4. 9.

난달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는 5배 이상 속도를 향상시켰다고 자랑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8(Internet explorer8) 버전을 야심차게 발표했다.

발표 초기에 수많은 네티즌들의 뜨거운 반응과 여러 블로거들의 초기 평가를 바라보며,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꼼꼼하게 인터넷 익스플로러8 버전을 평가해보고픈 생각이 들었다.

터넷 익스플로러8 버전을 다운로드하고 프로그램을 실행 시켜봤다!

빠른속도를 강조한 인터넷 익스플로러8 버전


현재 가지고 있는 컴퓨터의 사양이 높은편이라 평소 프로그램 로딩속도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았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7 이 처음 로딩할때 약간의 답답함(?)이 있는 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8 은 아이콘 클릭 후 훨씬 자연스럽게 실행되는 느낌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밝히고 있는 5배의 차이는 아닐지라도, 로딩속도가 확실히 빨라진 느낌은 든다!

사실 익스플로러의 로딩속도는 그동안 사용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불만을 사온 사항이면서, 인터넷 웹브라우저 시장에서 후발주자들 - 파이어폭스(firefox), 구글 크롬(Google Chrome) , 애플 사파리(Apple safari) - 등이 빠른속도를 무기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아성을 넘보는 주된 요인이기도 했다!

이런 사실을 반영한 당연한 결과로 보여지는 익스플로러8 버전의 로딩속도는 대체로 만족할만한 수준이라고 평가된다.

음은 익스플로러7에서 편리하게 사용했거나 꼭 사용해야하는 기능들을 8 버전에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지가 관심사였다.

사실 속도로 따지자면 '파이어폭스'나 '구글크롬'의 속도는 이미 정평이 나있다.
하지만, 국내 인터넷 사용자들의 특성상 인터넷뱅킹이나 특정 사이트를 사용하는데 무리가 따르는 이들 브라우저는 '그림의 떡'에 불과 할 뿐이다.

인터넷 익스플로러8 버전을 다운받아 실행시킨후 제일 처음 해본것이 인터넷뱅킹 사이트를 들어가 보는것 이었다. 현재 주로 이용중인 '국민은행', '농협'을 비롯한 주요 인터넷뱅킹 사이트에 접속해보니 인터넷뱅킹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단계마다 모두 새로 깔아야 했다!

은행마다 평균 3~4개의 프로그램을 깔아야 했는데 '농협'만 프로그램 설치중간에 재부팅을 해야했지만 다행이도 큰 걸림돌 없이 사용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싸이월드'를 접속해 봤는데 아무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다!

지마켓, 옥션을 비롯한 홈쇼핑 사이트들도 화면분할이 깨지거나 오류를 일으키는 일 없이 잘 실행된다!

백만명의 우리나라 중학교,고등학생들이 필수로 접속하는 EBS 사이트도 접속해 보았다. 강의를 보기위한 여러프로그램을 단계마다 깔아야 했지만 동영상 재생에는 무리가 없다. (단, 동영상 재생기와 익스플로러8과의 호환이 아직 100% 맞지 않아서인지 화면이 상하로 길쭉하게 보이는 문제점이 눈에 띈다.)

익스플로러8 에서는 EBS동영상이 상하로 길게 나오는 단점이 엿보인다


엇보다도 익스플로러8 버전을 사용하는데 주저하게 만든것이 이스트소프트알툴바등을 쓸 수 없다는 초기 네티즌들의 지적이었다.

수많은 사이트들에 일일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적어야하는 불편함을 말끔히 씻어버린 알패스 기능과 외국사이트를 검색할때 너무나 편리한 영한사전 기능등 을 쓸 수 없다면 속도가 향상된 익스플로러8 버전도 망설여지는게 사실이었다.

익스플로러8 에서도 알툴바 설치가 가능하다


하지만 다행히도 익스플로러8 버전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알툴바 1.41'버전이 공개되면서 나의 기우는 싹~ 사라지게 되었다!      

끝으로 가끔씩 둘러보는 미국 야후영국 야후 사이트등 외국 사이트들을 접속했을때 인터넷 익스플로러7 보다 훨씬 빠르게 웹페이지를 보여주는 기능은 익스플로러8의 매력을 한층 더 돗보이게 한다.

익스플로러8 에서 한가지 아쉬운 점은 인터넷 주소를 적는 창과 알툴바의 위치등을 아래로 조정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좀 더 편리하게 기능을 사용 할 수 있도록 하는 배려가 필요해 보입니다!   

총평
익스플로러8 버전의 로딩 속도는 체감 할 수 있을 만큼  향상되었습니다!
귀차니즘을 가진 고사양의 컴퓨터를 가진 사용자라면 굳이 익스플로러8 버전으로 바꿀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것에 호기심 많고 도전해보는 성격이라면 익스플로러8으로 버전업을 추천해드립니다! 인터넷뱅킹을 비롯한 전반적인 인터넷 사용에 있어서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익스플로러8 의 다양한 기능들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