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중고차 속지 않고 구입하는 요령!

by bogosipn 2009. 4. 18.

리나라는 자동차 생산 세계 6대 강국으로서 쏟아지는 신차만큼 중고차들도 엄청난 양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고차 거래에 있어서 정부당국은 별다른 조치를 취하고 있지 않는 가운데 해마다 피해를 보는 소비자들의 수만 폭증하고 있습니다.

부의 탁상공론과 거북이같은 정책에 기대를 걸기보다는 중고차시장에서 현명한 소비자들의 판단으로 투명한 중고차 거래관행을 오히려 빨리 정착시킬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중고차 속지않고 구입하는 요령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중고차 속지 않고 구입하는 요령!

1. 중고차사이트에서 '너무 저렴한 매물'은 문의조차 하지마라!  

  - 인터넷상에서 너무 저렴한 매물은 허위일 확율이 100% 다.
 전문화된 조직으로 이루어진 이들은 저가 매물을 '미끼'로 소비자를 중고자동차 매매상으로 낚은 후 인터넷에서 본 매물은 팔렸다거나 없다고 둘러댄 후 훨씬 비싼 가격으로 다른 중고차를 판매하는 수법을 사용한다.  

2. 멀지 않다면 중고차는 '수원'에서 구입하라!

  -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다면 '수원'에서 중고차 구입을 강력 추천한다.
다른 지역에는 없는 '수원시만의 중고자동차거래 권장약관'이 있기 때문이다!
계약금 10%를 기준으로 차령 1년 이하는 200%, 차령 2년 초과 자동차는 100%를 보상해주는 제도를 갖추고 있다. 게다가 소비자가 중고자동차를 구입한후 마음에 들지 않으면 1년 2만Km까지는 반품이 가능하다!
또한, 수원시의 중고차 거래약관에는 분쟁시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고 있어 성능점검오류시 점검자가 책임을 지도록 명문화 했고, 매매과정 오류시 매매업자가 전적으로 책임을 지도록 되어있다. 보상방법으로는 거래취소비용 전액환불과 보증수리 명시등 타지역에서 분쟁이 끊이지 않는 사항들을 원천 차단 할 수 있는 확실한 약관을 만들어 딜러와 소비자 모두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3. 중고 자동차 '성능점검표'는 절대 믿지 마라!

  - 성능점검표는 딜러의 의뢰를 받아 정비사가 써주는 형식이기 때문에 형식적인 검사가 될수 밖에 없고 분쟁이 발생해도 책임소재가 불분명해서 정비사가 책임을 져야할 필요도 없으므로  신뢰성이 거의 없다.

4. 최소 2~3군데의 카센타에 들러서 중고차의 '사고유무'를 꼼꼼히 확인 받아라!  
     
  - 자동차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잘아는 카센터에 들러서 중고차의 사고유무를 꼼꼼히 확인 받아야 한다. 왠만한 사고는 정비사가 살펴보면 쉽게 알아낼 수 있다.    

5. 충분한 시운전을 하라!

  - 외관보다 중요한 부분이 엔진과 미션부분이다. 시동 부터 시내주행,고속주행, 브레이크, 핸들쏠림, 잡소리의 여부, 각종 스위치 정상작동 여부등 충분한 시운전을 통해서 자동차를 선택하는것이 중요하다.    

5. 중고 자동차의 '사고이력'을 꼭 점검하라!

  - 큰 사고가 난 자동차는 보험기록이 남게된다.
카히스토리 사이트(carhistory.co.kr)에서 사고 이력 조회는 필수이다!


아래 동영상은 KBS '소비자 고발'의 중고자동차의 문제점을 다룬 방송입니다!



'수원시'처럼 명확하고 공정한 중고자동차 거래 약관이 모든 지역에 만들어져서 딜러나 소비자 모두 믿고 사고파는 거래질서가 확립되기를 진심으로 바래봅니다!